현실주의적 성과는 한문학의 주류라 할 수 있는 한시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 후기의 시문학은 현실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대체로 실학파의 문인을 위시하여 진보적인 문인들은 현실주의적 심미관을 바탕으로 시 창작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을 견지하면서
진보적(進步的) 미술가에게는 당연한 것이었다. 18세기에는 아직 서툴지만 감성(感性)쪽으로 시선을 돌렸다. 그에 비해 19세기는 정열에 차고 소용돌이치는 감성을 적극적으로 요구한다. 그러나 19세기는 아직 감성을 그 어떤 논리적 명징성(明徵性)과도 완전히 격리시킬 용기를 갖지 못했다. 초현실주의
진보적인 아방가르드Avant-garde 미술운동이 전개된다. 아방가르드 미술 중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운동은 1차 세계대전 이후 생겨난 반전의식과 기존의 관습과 미학을 부정하는 반反 예술을 토대로 출발했다. 그러나 다다이즘이 합리주의의 산물인 모든 체제와 가치관을 부정하다가 스스로까지 부정하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Ⅰ. 개요
근대적 시민사회가 출현하는 가능성은 경제영역에서 생산과 소비가 분화되는 데 있다. 즉, 진정한 시민사회는 정치와 경제로부터 자유로운 제 3 영역이 분리되는 것을 통해 등장하는 데, 이의 가능성은 사적영역에 혼재되어 있던 ‘경제로부터 생활세계의 분리’이다. 이 분리는 현상적으로
진보적인 형태라고 하였다. 또 자유시의 경우에는 율적 산문이, 김소월에 와서는 전통율조가 새롭고 완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문학파에서는 산문시의 가능성, 30년대 모더니즘에서는 자동기술법이, 생명파와 청록파에서는 형태적 무관심 또는 민요조의 완성, 현대에 와서는 형태의 무정부상태라고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목 차>
1. 들어가며
다산(多産) 정약용(丁若鏞)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의 사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개혁과 개방을 통해 부국강병(富國强兵)을 주장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가 한국 최대의 실학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자
Ⅰ.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
1910년 8월 국권피탈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이후부터 1945년 8월 15일 광복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일제강점하의 식민통치를 받았다. 당시가 지니는 특수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는 1940년대 한국 현대문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시기는 ‘8.15 광복’이라
현실주의적 일원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 플라톤의 형이상학적 이원론과 달리 현실주의적 일원론을 따르고 있다. 즉,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 플라톤의 이데아를 현실세계로 끌어내려 일원화시킨 것이다. 그는 사물의 상주적 성질을 인정하면서, 그 실체는 외재적인 것이 아니라 사물 그 자체에 내